본문영역

with IBK
IBK창공

혁신기술로 만드는 우리의 미래
IBK창공 기업

writing. 편집실

  • ㈜레티튜 AI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플랫폼 ㈜레티튜

    에듀테크 스타트업 기업 ㈜레티튜는 개인 맞춤형 미국 대학 입학 로드맵 서비스 ‘더 폰드(The Pond)’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다. 교과 성적, 희망 전공과 미국 내 원하는 대학의 지역 및 등록금 수준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미국 고등학생들에게 최적의 대학 입학 로드맵을 제공하는 ㈜레티튜는 미국 대학입시 시스템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diveintothepond.com
  • ㈜리버스랩 안정성↑ 수익↑ 학원 차량 공유 플랫폼 ㈜리버스랩

    학원 차량 공유 플랫폼 ‘옐로우버스’를 운영하는 ㈜리버스랩이 주목받고 있다. 통학차량 공유 서비스로 여러 학원이 버스를 공동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 이곳은 학원에게는 비용절감을,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안전성을, 버스기사에게는 추가수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효용성을 극대화한 모빌리티 전문 스타트업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있다.

    yellowbus.services
  • ㈜라이브엑스 가위와 스마트폰으로 성공하는 헤어디자이너들의 요람 ㈜라이브엑스

    헤어 디자이너들을 하나의 브랜드로, MCN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위닛(WENEED)’을 운영하고 있는 ㈜라이브엑스는 공간, 아카데미, 커뮤니티를 결합해 헤어 디자이너들을 위한 온디맨드 솔루션을 소개하고 운영하는 업체이다. 오랜 역사와 큰 시장을 가졌음에도 디지털화가 유독 느린 미용업계에 새바람을 불어 넣고 있는 라이브엑스에 주목해 보자.

    livex.kr
  • 블링커스㈜ 새로운 자산, 와인에 투자하라 블링커스㈜

    블링커스㈜는 주류 유통 시장의 혁신을 이룩하는 업체이다. 세계 최초 와인 및 주류 NFT 투자 은행 플랫폼 ‘뱅크오브와인’을 만든 블링커스㈜는 투자 가치가 높은 와인을 직접 확보해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 NFT를 와인 교환권 형태로 발급하는 새로운 투자방식 제공 및 와인 소유, 경험 이력의 투명한 증명과 마이크로 셀러링이 가능한 와인 금고를 통해 와인의 영구적 가치 보존을 제안한다.

    bankofwine.co
㈜레티튜

미국 대학 입시는 복잡한 입시 결정 요소와 그 해당 요소들이 빈번하게 변경되는 까다로운 구조를 갖고 있다. ㈜레티튜의 이다훈 대표는 한국과 미국에서 입시 카운슬러로 10년 넘게 활동한 이력을 바탕으로 미국 교육시장에는 대학 입학 가이드인 카운슬러가 매우 부족하다는 사실에 착안, 미국 대학 입학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더 폰드(The Pond) 플랫폼을 만들었다. “현재 저희 플랫폼 더 폰드의 97%가 미국 내 가입자들입니다. AI와 머신러닝 기술로 미국 고교재학생들이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전체적인 과정을 자신에게 맞게끔 설계하고 가이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있어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수많은 대학 입학 관련 정보들을 개인 맞춤화 정보로 정제해서 학생들에게 제공,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학/전공 추천의 로직 고도화,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미국 교육입시 시장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킬 준비를 마친 ㈜레티튜는 현재 미국 Rice 대학, 청심국제중고등학교 등 국내외 다양한 교육기관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출시와 함께 보다 진화된 진학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게임처럼 재밌고 게임보다 신나는메타버스 야핏사이클!
㈜리버스랩

㈜리버스랩은 어린이 탑승 차량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주목한 회사다. 기업 대표이기 전에 자신도 학부모 중 한 사람이었던 한효승 대표는 어린이 탑승 차량 문제를 전문 인력의 부재라고 판단했다. “통학차량 시장은 전국에 약 13만 대, 약 3조 규모의 시장입니다. 그러나 학원과 학부모의 니즈, 운영의 효율성, 비용, 안전사고까지 여러 문제점을 갖고 있었고 이는 제가 공유플랫폼 옐로우버스를 만드는 데 절대적인 동기가 되었습니다.” 옐로우버스는 학원 차량 운영 솔루션과 좌석 공유 서비스가 결합된 플랫폼이다. 좌석 공유는 학원 차량을 운영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서비스이고, 차량 운영 솔루션은 차량 시간표, 운행경로, 좌석 점유율 등과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행해지고 있다. 옐로우버스는 현재 200여 대의 차량을 관리·운영하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경기 남부 쪽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옐로우버스 서비스에 대한 호응은 뜨겁다. 학원들이 먼저 연락을 해 오고 맘카페에서의 반응 역시 폭발적이다. 특히 안전에 관한 한 자체 매뉴얼까지 만들어 교육하는 옐로우버스 시스템은 국내 최고 수준이다. 학원 차량시장의 표준화를 이끌고 있는 선도기업의 다음 행보를 기대해 보자.

글로벌 비건밀크 시장, 우리가 제패한다!
㈜라이브엑스

㈜라이브엑스는 헤어디자이너 한 명 한 명이 브랜드처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미용 서비스 외에 공간과 교육, 마케팅 등을 일괄적으로 제공· 지원하는 기업이다. 송정웅 대표는 외식업 스타트업 회사를 운영하던 중에 미용실 원장이었던 아내를 보면서 미용 시장은 매우 트렌디하지만 폐쇄적인 분위기 탓에 시스템이 첨단화되어 있지 않은 모습을 보고 창업을 결심했다. 현재 ㈜라이브엑스는 미용인들에게 엑셀러레이팅, 금융 서비스 지원, 판로 개척, 마케팅, 교육 등을 온·오프라인에서 지원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제반 상황을 제공하는 플랫폼 ‘위닛(WENEED)’을 운영하고 있다. ‘위닛(WENEED)’은 헤어 디자이너들을 하나의 브랜드로, MCN(Multi Channel Network)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라 할 수 있다. 현재 위닛의 온라인 미용 커뮤니티 회원은 1만여 명, 오프라인 플랫폼을 활동하는 헤어디자이너는 60여명이다. 연말까지 100명이 가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300명 이상의 디자이너들이 활동하는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가까운 장래에 첨단기술을 이용한 고객 서비스를 비롯해 헤어 관련 제품들을 출시할 계획도 갖고 있는 ㈜라이브엑스는 전 세계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막강한 K-미용의 명성을 등에 업고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도 염두에 두고 있다.

e스포츠, K-Culture의 선두주자!
블링커스㈜

현행 주세법상 개인은 투자를 목적으로 주류를 거래할 수 없다. 개인이 소장한 와인을 출품해 경매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금지되어 있다. 블링커스㈜의 박상욱 대표는 해외출장이 잦은 부모님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와인에 관심을 갖게 됐고 와인 분야 창업을 꿈꿨다. 그리고 KAIST 대학원에서 NFT에 대한 수업을 듣고 와인의 투자성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시킬 수 있다면 충분히 사업으로서 가치 확장이 가능하겠다는 확신 안에서 와인과 NFT가 결합된 ‘뱅크오브와인(Bank of Wine)’을 기획했다. 뱅크오브와인은 국내 최초 와인 및 주류 NFT 투자거래소로서 와이너리, 양조장으로부터 직접 확보한 정품 와인 현물에 대해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 NFT를 와인 교환권 형태로 발급한다. 사용자는 기존에 불가능했던 온라인 와인 선물을 NFT으로 선물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에서 합법적이고 안전한 실시간 와인 투자 거래를 통해 수익 실현도 가능하다. 또한 NFT는 언제든지 원하는 시점에 가까운 뱅크오브와인 오프라인 매장 혹은 제휴 와인숍에서 실제 와인으로 교환할 수도 있다. 향후 블링커스㈜는 NFT를 통해 가장 범용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소유권을 제공하는 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Copyright 2015. IBK(INDUSTRIAL BANK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