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with IBK
한국을 담다

과학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대전

대전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도시다. 지식과 자연, 그리고 미식까지 빠짐없이 완벽하다. 그야말로 과학의 도시라는 것이 느껴진다. 게다가 5월의 봄을 만끽하기에도 탁월한 이곳, 대전이 당신을 부른다.

writing. 편집실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대전엑스포의 도약을 기억하다

동쪽으로는 우아한 산세를 자랑하는 계룡산 줄기가 뻗어 있고, 서쪽으로는 도시를 가로지르는 갑천이 잔잔하게 흐르는 대전. 도시이지만 풍부한 자연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이곳 대전에서는 다양한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데, 그 문화의 중심에는 과학이 있다.
1993년, 대전에는 국제박람회인 대전엑스포가 열렸다. 대전엑스포는 ‘새로운 도약의 길’이라는 주제 아래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다방면에서 성과를 이루어 내었고, 특히 현대과학이 머지않아 이룩할 모습을 선보이면서 국민들로 하여금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였다. 노란 얼굴의 대전 마스코트 ‘꿈돌이’가 등장한 것도 바로 이때다. 대전엑스포는 88서울올림픽 이후 두 번째 국제 행사였으며, 이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억하고자 엑스포과학공원을 조성하였다. 엑스포과학공원의 상징은 한빛탑이다. ‘지혜로운 과거를 바탕으로 오늘과 내일을 잇는 한줄기 빛’을 의미하는 한빛탑은 과학과 우주를 모티브로 만들었는데, 위로 곧게 서 있는 탑을 보고 있으면 내일의 기술을 고민하는 이들의 열정이 느껴진다.
현재 엑스포과학공원에서는 한빛탑 미디어파사드 상영과 음악분수를 운영하고 있으니, 아름답게 뿜어져 나오는 과학인들의 열망을 감상하길 바란다.

엑스포과학공원

엑스포과학공원의 상징은 한빛탑이다.
‘지혜로운 과거를 바탕으로
오늘과 내일을 잇는 한줄기 빛’을
의미하는 한빛탑은 과학과 우주를
모티브로 만들었는데, 위로 곧게 서 있는
탑을 보고 있으면 내일의 기술을
고민하는 이들의 열정이 느껴진다.

  • 엑스포다리 야경
  • 한밭수목원 동원의 화목정
봄볕 아래 자연과 나누는 인사

한빛탑 맞은편에는 대전의 명소로 손꼽히는 엑스포다리가 있다. 대전엑스포 당시 수많은 이들이 이 다리를 건너 박람회장으로 향했다. 엑스포다리는 1993년의 흔적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녹슬지 않은 멋을 품고 있다. 유유히 흐르는 갑천 위에 놓인 엑스포다리를 건너면 한밭수목원을 만나게 된다.
전국 최대의 도심 속 수목원으로 불리는 한밭수목원에서는 사계절 내내 찬란하고도 그윽한 자연의 얼굴을 생생하게 마주할 수 있다. 시민들의 소풍 장소이자 편안한 쉼터가 되어 주고,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한밭수목원. 특히 이곳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맹그로브 숲을 테마로 한 열대식물원이 있다. 지구의 탄소 저장소라 불리는 맹그로브 숲은 천연 방파제이면서 물고기들의 은신처가 되어 주는 곳이다. 열대지방에 있는 울창한 맹그로브 숲에 비하면 아주 작은 크기이지만, 이곳에서 느낄 수 있는 자연의 힘은 크고 거대하다.
한가로운 봄볕이 내리쬐는 5월, 나무와 꽃들과 해맑은 인사를 나누러 한밭수목원에 가 보는 것은 어떨까. 하얀 쌀밥을 얹은 것 같은 이팝나무, 투명한 노란빛의 바위미나리아재비, 순수하게 반짝이는 데이지 등이 당신의 걸음걸음을 더욱 산뜻하게 할 것이다.

카이스트
과학이 두 팔 벌려 환영하는 이곳

한밭수목원에서 동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또 다시 과학의 향기를 한껏 맡을 수 있는 곳이 나온다. 국립중앙과학관과 카이스트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과학관으로서 시민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와 체험을 제공한다. 1949년 서울에 국립과학박물관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던 국립중앙과학관은 이후 1990년 대전 대덕연구단지로 이전하여 지금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전 장소가 대전으로 결정되었다는 것은 대전이 ‘과학’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도시임을 증명한다. 생물탐구관, 미래기술관, 자연사관, 과학기술관 그리고 천체관측소 등 과학의 전 영역을 알차게 배울 수 있는 국립중앙과학관은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를 환영한다. 그리고 바로 옆에는 카이스트가 있다. 이름만으로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카이스트는 국내 최초 이공계 특수대학원으로 설립된 곳이다. 카이스트는 누구나 방문할 수 있다. 연둣빛 나무들이 드넓은 부지 곳곳에서 봄 햇살을 머금고 있어 산책 코스로도 제격이다. 교정을 한껏 감상하고 싶다면 대전의 공영자전거 ‘타슈’ 이용을 추천한다. 싱그러운 봄 내음 속에 풍덩 빠지는 기분이 들 것이다.

대동하늘공원 풍차
일몰에서 또 다른 생기를 느끼다

대전을 활기차게 거닐었으니 이제 차분히 끝맺음을 할 때다. 여행을 마무리하는 장소로는 대동하늘공원이 제격이다. 이곳에서는 대전 시내를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숨을 한껏 들이쉬며 곳곳을 바라보다 보면, 과학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이들의 에너지와 생동하는 자연의 선명함이 해거름에 드는 순간이 찾아온다. 그런데 그 순간, 영영 잠들기보다는 어디선가 또다시 태동할 것만 같은 힘이 느껴진다. 그것이 바로 대전이 품고 있는 기운이다. 일몰 명소로 꼽히는 대동하늘공원에서 그 생생한 아름다움을 느껴 보는 것은 어떨까.
대동하늘공원은 대동마을 위에 자리하고 있다. 벽화마을로도 유명한 대동마을의 5월은 골목마다 화려하게 수놓인 장미로 곳곳이 눈부시게 빛난다. 마을 구석구석에서 차곡히 쌓아 온 풍경이 있기에 대동하늘공원에서 톡 터지는 일몰이 더욱 진하게 마음을 적시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했다. 완벽하게 대전 여기저기를 다녔지만 조금 부족한 기분이 든다면 아직 빵을 맛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전에는 튀김소보로로 유명한 성심당뿐만 아니라 꼭 가야 하는 ‘빵지순례’ 코스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대전의 빵은 여행의 화룡점정이 되어 줄 것이다. 여행지 곳곳이 서로 내세움 없이 어우러지는 대전. 그런 면에서 대전은 정말이지 과학을 닮았다. 과학의 근간은 자연이고, 자연의 기본은 조화이기 때문이다.

Copyright 2015. IBK(INDUSTRIAL BANK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