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with IBK
우리말 한 걸음

나눔 시장이 열리는데,
그래서 맞춤법은?

세상은 넓고 홍보물은 다양하다.
평소 우리의 시야에 들어오는 홍보물을 통해 잘못된 맞춤법은 없는지 눈여겨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어떨까.

writing. 편집실

단언컨데 당신을 위한 최고의 콘서트가 열립니다!
여지껏 → 여태껏

여지껏은 비표준어이며, 여태껏이 표준어입니다. 여태껏은 ‘지금까지’ 또는 ‘아직까지’ 등을 뜻하는 ‘여태’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더불어 ‘입때껏’, ‘이제껏’, ‘이때껏’, ‘지금껏’ 등은 표준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알맞는 → 알맞은

‘알맞다’는 형용사로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을 꾸미는 관형사형으로 활용할 때 어미 ‘-ㄴ/은’과 결합합니다. 그러므로 ‘알맞은’이 맞습니다. 비슷한 예로 ‘걸맞다’도 ‘걸맞은’으로 활용해야 하며 ‘분위기에 걸맞은 옷차림’처럼 표현합니다.

염치불구 → 염치 불고

‘~에도 불구하다’라는 표현이 익숙한 나머지 ‘염치불구하다’라고 쓰는 경우가 많은데, ‘염치 불고’가 맞습니다. ‘불고(不顧)’는 ‘돌아보지 아니함’을 뜻하며, 이때 염치(체면을 차릴 줄 알며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를 돌아보지 않는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더불어 ‘체면 불고’도 기억해 주세요.

실증 → 싫증

‘싫은 생각이나 느낌. 또는 그런 반응’을 뜻하는 단어는 ‘싫증’입니다. ‘싫증’의 의미로 ‘실증’을 쓰는 것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싫다’의 ‘싫-’과 명사‘증(症)’이 결합한 ‘싫증’은 ‘싫증(을) 내다’, ‘싫증(이) 나다’처럼 사용합니다.

곱배기 → 곱빼기

접미사 ‘-배기/-빼기’의 표기에는 다음의 기준이 있습니다. ‘나이배기’처럼 [배기]로 발음될 때와 ‘뚝배기’처럼 한 형태소(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 내부의 ‘ㄱ,ㅂ’ 받침 뒤에서 [빼기]로 발음되는 경우 모두 ‘배기’로 적으며, ‘곱-빼기’처럼 형태소 분석이 가능한 경우 다른 형태소 뒤에서 [빼기]로 발음될 때에는 ‘곱빼기’로 표기합니다.

갯수 → 개수

사이시옷이라고 들어 보았나요? 순우리말 합성어나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에서 사잇소리 현상이 나타날 때 쓰이는 ‘ㅅ’을 뜻하는데, 원칙적으로 한자어끼리의 합성어에는 사이시옷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개수’가 맞습니다. 다만 두 음절 한자어 ‘셋방, 숫자, 횟수, 곳간, 찻간, 툇간’만 예외랍니다.

참고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Copyright 2015. IBK(INDUSTRIAL BANK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