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with IBK
IBK창공

내일을 새롭게 연다
IBK창공 기업

writing. 편집실

  • 펫 바이어 케어 플랫폼 ㈜제너생명과학

    ㈜제너생명과학은 생명과학 분야 스타트업 회사이다. 인간 연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려동물 병원체 PCR 데이터를 AI 알고리즘을 이용, 동물들이 취약한 감염성 질병 약 30종을 예측해 보는 검사서비스인 피터스랩(Peter’s Lab)을 발매 중이다. 미래 반려동물 산업의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자료로서도 그 몫을 다할 ㈜제너생명과학의 피터스랩을 주목해 보자.

    jennerbio.com
  • 청년 자립과 환경을 함께 지키다 브라더스키퍼

    브라더스키퍼는 자립 준비 청년에게 안정적인 일자리와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며 그들과 함께 공기정화식물을 이용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이들이 수행중인 IoT 친환경식물 공기청정기는 기계식 공기청정기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내외 벽면녹화를 통해 삶의 질을 올리는 데 일조한다. 진정한 가치를 위해 일하는 기업, 바로 브라더스키퍼다.

    brotherskeeper.co.kr
  • 스마트 신발 제조 전문 플랫폼 ㈜크리스틴컴퍼니

    신발이 패션의 주요 아이템으로 급부상한 지는 오래 됐다. 그러나 신발제조 산업은 30년간 보수적인 공정으로 산업 경쟁력을 약화시켜 왔다. ㈜크리스틴컴퍼니는 복잡한 신발 제조공정을 온라인으로 통합한 스마트 신발 제조 전문 플랫폼을 만드는 데 성공하여 쉬운 의뢰공정과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신발 제조산업의 경쟁력을 무한대로 높이고 있다.

    kristinkorea.com
  • 세계 최초의 신약 개발로 인류에 새 희망을 ㈜메디코스바이오텍

    생체적 합성 ‘거미실크단백질’은 ㈜메디코스바이오텍을 움직이는 근간이다. 거미실크단백질은 창상과 욕창 치료, 뼈재생은 물론, 탈모와 척추신경재생까지 폭넓게 이용됨으로써 지금껏 어느 기업도 이루지 못할 재생의학계의 혁신을 이룩할 준비를 마쳤다. 가깝게는 탈모 샴푸부터 멀게는 척추신경재생치료까지 인류에게 새 길을 열어 줄 ㈜메디코스바이오텍을 만나 보자.

    medicosbiotech.com
반려동물을
더 건강하게
㈜제너생명과학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 중 비싼 병원비와 약값을 두고 고민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제너생명과학은 “모든 살아있는 생명들의 건강을 위하여”라는 슬로건 아래 탄생한 기업이다. “반려동물 병원체의 정량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 건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향후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질병 예방을 통해 의료비 등의 비용을 줄이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현재 ㈜제너생명과학은 인간 연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려동물 병원체 PCR 데이터를 AI알고리즘을 이용해 동물들이 취약한 감염성 질병 약 30종을 예측해 보는 검사 서비스인 피터스랩(Peter’s Lab)을 발매해 집에서 간단히 검체 채취를 하는 것만으로 자신의 반려동물이 어떤 상태인지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반려동물이 보유하고 있는 병원성 미생물들을 PCR을 통해 확인하는 B2C 키트를 세계최초로 발매한 바 있는 피터스랩! 펫바이오데이터 분야에서 전 세계 1위 기업을 꿈꾸는 이들을 주목해 보자.

청년을 이롭게,
환경을 쾌적하게
브라더스키퍼

브라더스키퍼는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한 청년들에게 일자리와 자립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브레스키퍼’는 브라더스키퍼의 첫 브랜드로 식물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자립 준비 청년들의 홀로서기를 지원하고 있다. 브레스키퍼의 주 사업은 벽면녹화 사업이다. 이는 살아 있는 식물로 실내외를 채움으로써 친환경 인테리어는 물론, 공기를 깨끗하게 바꾸면서 기계식 공기청정기의 한계를 극복한 사업으로 벽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다. “벽면녹화는 실시간 공기 측정 및 공기 청정·정화 기술이 융합된 식물 공기청정기로 공기유해물질인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각종 VOCs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바이러스와 세균을 제거하는 살균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식물 고유의 영역으로 공기질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지요.” 향후 공기 질을 컨설팅 및 유지·관리하며 ‘공기맛집’ 플랫폼까지 준비하는 브라더스키퍼의 미래를 기대해 본다.

내가 원하는 신발을
더 빠르고 간편하게 만든다
㈜크리스틴컴퍼니

㈜크리스틴컴퍼니는 지난 30년간 고착되어 왔던 신발산업을 빅데이터와 AI 기술로 혁신하고 있는 패션테크 회사다. 이민봉 대표는 신발사업 자재상을 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다양한 이력을 거쳐 신발산업에 안착하였다. 그가 판단한 우리나라 신발산업의 문제점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다는 것. 오직 오프라인으로만 이루어지는 공정은 MZ세대의 진입을 어렵게 만들고 신발 제조사업의 도태까지 근심하게 만들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만든 ‘스마트 신발 제조전문 플랫폼’은 가히 혁신적이다. 기존 신발 제작은 3개의 에이전시, 100개의 공장, 30%의 수수료가 들어갔으나 플랫폼을 이용하면 50% 원가 절감, 2개월 만에 생산이 가능한 것이다. 지난 5년간 전국 신발공장을 아다니면서 플랫폼에 대해 설명을 하고 영입을 한 결과물이다. “공장은 불필요한 에이전시 영업 활동을 하지 않아도 되고 많은 고객과 물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발 브랜드들은 보다 빠르고 손쉽게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신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신발의 정량적 확산을 위한 도화선으로 ㈜크리스틴컴퍼니는 신발제조 명가 대한민국의 꿈을 잇고 있다.

거미실크단백질로
만드는 재생의학의 신기원
㈜메디코스바이오텍

㈜메디코스바이오텍은 신약 개발을 목적으로 한 바이오벤처회사다. 연세세브란스 성형외과 과장을 역임한 유원민 박사와 카이스트 연구 부총장인 이상엽 교수가 의기투합하고 김순철 대표가 운영과 마케팅을 맡아 창업을 했다. ㈜메디코스바이오텍은 크게 메디컬, 코스메틱, 바이오 분야의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들의 근간은 바로 거미실크단백질이다. “거미실크단백질은 몸에서 분해되며 생체적합성이 높습니다. 철보다 단단하고 나일론보다 탄성이 높지만 대량생산이 어렵고 합성수율이 낮아 그간 의약품으로 사용되지 못했지요.” ㈜메디코스바이오텍은 바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타 기업보다 거미실크단백질을 7배 많이 생산하는 균주를 확보했고 이를 통해 두피 재생, 창상, 욕창 치료 등 ‘재생’과 관련된 긍정적인 결과를 뽑아낸 것이다. 현재 탈모샴푸가 상품화되었고 동물실험을 통해 척추 재생 가능성을 확인했다. 재생의학의 신기원을 확신하는 ㈜메디코스바이오텍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Copyright 2015. IBK(INDUSTRIAL BANK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