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with IBK
IBK창공

혁신의 힘을 보여 주는
IBK창공 기업

writing. 편집실

  • 유튜브 크리에이터 중심의 패션 큐레이션 플랫폼
    ㈜나비효과

    MZ세대는 유튜브 패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지만 구매로 이어지기에는 여러 걸림돌이 존재한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나비효과의 앱 ‘봄봄’이다. 봄봄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다양한 브랜드를 쉽게 확인하고 보다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이 과정을 일원화한 차세대 쇼핑앱으로서 이미 날아오를 준비를 마쳤다.

    www.thevomvom.com
  • 가정용 구강관리 토탈 솔루션
    ㈜스마투스코리아

    ㈜스마투스코리아는 집에서 직접 구강건강을 진단할 수 있는 가정용 구강 진단장비를 개발한 업체이다. 스마투스 기기를 이용해 충치 여부를 판단하는 이 제품은 초소형 산도(pH) 센서와 광센서가 치아의 산도와 가시광선을 스캔하고 진단해 준다. 또한 기기와 전용 앱을 연동해 충치 여부에 따라 치과 진료예약까지 가능한 혁신적인 제품이다.

    smartooth.co
  • 보호하고 방지하고, 방어한다
    파디엠(PA.D.M)

    파디엠은 여성, 아이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가 절실해진 지금, 아퓨 AI 디바이스 및 플랫폼을 탄생시켰다. 이는 귀갓길 여성, 아동, 취약계층을 위한 AI범죄예방 시스템으로 사용자는 물론, 보호자들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사회적 약자의 귀갓길을 안심하게 만드는 일등공신, 파디엠의 행보를 주목해 보자.

    www.padiem.net
  • 차와 커피를 한번에 즐긴다
    ㈜메디프레소

    ㈜메디프레소는 홈카페 시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한방 티캡슐과 발효 커피캡슐을 생산하고 MEDIINO(커피&캡슐 추출 머신) IoT를 기반으로 한 커피&티 추출 머신을 만들며, 맞춤형 티캡슐 추천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메디프레소는 커피와 차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지금 현대인의 삶의 질을 끌어 올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www.medipresso.com
더 빠르게 더 편하게 패션 아이템을 내 손 안에

유튜브는 미취학 유아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모두가 저마다의 소용으로 이용하는 대세 영상 플랫폼이 된 지 오래다.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장래 희망 중 한 카테고리를 차지할 만큼 당당한 직업군이 되었지만 수익을 올리기는 여전히 녹록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패션 크리에이터의 경우 위험 부담이 좀 더 크다. 특성상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때마다 의류를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고, 연예인이나 패션관계자 등 상위 크리에이터에게 광고 수요가 몰려 있어, 유튜브 조회 수 기반 광고에만 수익을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때 ㈜나비효과의 애플리케이션 봄봄을 이용한다면 또 하나의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봄봄 앱에 입점되어 있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시중 가격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를 생성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미 패션 브랜드들로부터 우호적이고 적극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나비효과의 이정열 대표. 봄봄은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하는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브릿지로서 유튜브 기반 패션 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준비를 마쳤다.

가정용 덴탈 헬스케어 디바이스

오복 중 하나로 불리는 건강한 치아는 100세 시대에 들어서서 더욱 소중한 우리의 신체 자산이 되었다. 그러나 그 소중함은 알고 있지만 정기검진과 적시 치료가 그만큼 어려운 것이 또 치아이기도 하다. ㈜스마투스코리아에서 개발한 장비는 가정용 치아관리 의료기기로 누구나 쉽게 나의 치아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해 주는 제품이다. 쉽게 말하자면 광센서가 달린 작은 장비를 치아에 갖다대면 충치가 있을 경우 소리를 냄으로써 치료가 필요한 상황임을 알려 주는 것이다. 비싼 의료장비가 아닌, 소비자용으로 최초 개발된 이 제품은 장비와 연동된 앱을 통해 가까운 병원까지 바로 예약이 가능해 100세 시대 우리 치아건강을 확실히 지켜 줄 문지기가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치기공을 전공한 손호정 대표는 약한 치아 때문에 가족 모두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가정용 관리기기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직접 제품개발에 참여하게 됐다는 배경을 밝히며, 아이들 구강검진은 물론 치과 진료비가 비싼 미국시장 등을 향한 수출 의지도 강력하게 내비쳤다. “우리나라의 치과 진료 수준은 세계 최고입니다. 향후 전동칫솔과 일체화시키고 치주염 진단까지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기술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똑똑한 AI가 나를 지킨다

파디엠의 강혜림 대표는 과거 학원을 운영했을 당시 밤늦은 귀갓길의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 거의 일차원적이며 CCTV나 가로등 설치 이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다는 걸 깨달았다. 결국 그는 직접 여성을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업을 해 봐야겠다는 생각에 창업을 결심했다. 파디엠이 출시한 아퓨 플랫폼에는 ‘귀갓길 안심서비스, 범죄안전지도, 맞춤정책 쇼핑, 호신용품 추천 구매’ 등 4가지 콘텐츠가 담겨 있다. 귀갓길 안심서비스 콘텐츠인 ‘아퓨’는 여성의 가방에 부착해 후방 모습을 실시간 촬영하고 이를 사용자와 보호자가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위험상황 발생 시 긴급신고는 물론, 안면인식을 통한 위험인물 식별이 가능하다. 이른바 가장 범죄에 취약한 “어둠, 후방 그리고 혼자”라는 것을 보완할 수 있는 AI범죄 예방시스템인 것이다. “한 플랫폼 안에서 여성분들이 편리하게 안전, 생활, 편의 등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는 강혜림 대표는 향후 사회적 약자를 위해 더 큰 발걸음을 내딛을 것을 다짐했다.

맛과 건강, 환경까지 생각하는 혁신 기업

1인 가구의 증가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홈카페 족들도 크게 늘어났다.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는 뉴노멀 문화의 확산세 또한 가파르다. ㈜메디프레소는 김하섭 대표가 가진, 왜 티와 한방차는 커피처럼 캡슐이 없을까 하는 의문 속에서 탄생했다. ㈜메디프레소가 국산재료로 만들어 내는 차의 종류는 웰빙시대에 걸맞은 건강을 선물함은 물론 소비자들의 취향까지 존중한다. 맛과 향으로 사랑받는 히비스커스, 캐모마일 블렌드 같은 티부터 쌍화차 같은 전통 한방 차까지 다채로운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 것. 그리고 이를 간편하게 추출해서 마실 수 있는 MEDIINO(커피&티캡슐 추출머신)와 Med:na(DNA, 건강검진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솔루션)는 이 같은 티와 한방 차, 커피 문화를 한층 더 이용자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한다. Med:na는 고객의 DNA와 건강검진 데이터 등을 통해 고객의 건강상태를 컨설팅하고, 개인 맞춤형 차까지 추천하면서 정기배송까지 하는 솔루션을 현재 서비스 중이다. 노희준 선임연구원은 맛과 향은 물론, 영양까지 그대로 살린 캡슐가공기술을 구축하는 데 많은 공을 들였다며 관련된 특허만 10건이 넘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전 제품군을 생분해가 가능한 PLA 캡슐로 전환하는 등 환경까지 생각하는 기업. ㈜메디프레소의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이다.

Copyright 2015. IBK(INDUSTRIAL BANK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