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 알고 있니? 매력적인 탄생석 이야기 BIRTH STONE

    • 편집실
  • 탄생석을 지닌 사람에게는 행운이 찾아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생일에 따라 각자의 탄생석이 다르며, 또 탄생석이 가진 의미 또한 다르다. 12가지의 매력적인 탄생석 이야기를 소개한다.
루비 RUBY
JANUARY 변하지 않는 마음과 명예를 상징
1월 탄생석 가넷은 ‘알맹이(씨)가 많다’는 뜻의 ‘그라나터스(Granatus)’에서 유래되었다. 씨 많은 석류를 의미하며, 사랑과 성공, 명예 그리고 희생과 충절, 변하지 않는 마음과 진실, 성공과 명예를 상징한다. 빛깔이 작고 붉으며, 서로 붙어 있는 모습이 마치 석류알 같은 느낌이어서 흔히 석류석으로도 불린다.
의미# 진실, 우정, 정조, 충절, 권위, 인내
자수정 AMETHYST
FEBRUARY 고귀함과 현명함을 그대에게
자수정은 고귀함과 현명함, 순결한 의지를 상징하는 2월의 탄생석이다. 영문 이름인 ‘아메시스트(Amethyst)’는, 그리스어 ‘아메시스토스(Ame-thystos)’에서 유래된 것으로 술에 취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한편 권력과 부를 상징하기도 하며, 18세기 이전까지 자수정은 부와 권력의 상징으로 쓰여졌다.
의미# 정조, 평화, 지혜, 의지, 권위, 부귀, 이상, 진실
아쿠아마린 AQUAMAIRNE
MARCH 영원한 생명과 젊음의 힘을 가진 보석
3월의 탄생석 아쿠아마린은 ACUA(물), MARIN(바다)을 의미하는 보석으로 행복과 영원의 젊음을 상징한다. 아쿠아마린은 특유의 물빛 색상으로 인해 오래전부터 생명의 근원인 물의 힘을 가진 신비한 보석으로 여겨졌다. 사람들은 아쿠아마린을 지니고 있으면 영원한 생명과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의미# 총명, 젊음, 행복, 희망, 지혜, 헌신, 치유
다이아몬드 DIAMOND
APRIL 깨지고 녹지 않을 만큼의 단단한 사랑
‘다이아몬드(Diamond)’는 ‘길들일 수 없다’ 혹은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그리스어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했다. 경도가 높아 깨지지 않고 불에도 녹지 않아 이름으로 붙여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무엇에도 변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다이아몬드는 오랫동안 불변과 불멸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채취가 어려워, 과거에는 왕만이 독점할 수 있는 보석으로 여겨졌다.
의미# 불변, 고귀, 영원한 사랑, 인연, 순수, 정의, 승리
에메랄드 EMERALD
MAY 행복과 행운을 불러오는 녹색 보석
에메랄드는 행운과 행복, 친절을 상징하는 선명한 녹색의 보석이다. ‘에메랄드(Emerald)’라는 말은 ‘녹색’을 뜻하는 라틴어 ‘스마라그두스(Smarag-dus)’에서 유래되었다. ‘에메랄드그린(Emerald green)’이라는 이름의 색이 있을 정도로, 독특하면서도 아름다운 녹색 빛깔이 특징이다. 성실, 친절, 선의를 의미하며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주는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의미# 행복, 행운, 정직, 마음의 안정, 부부애, 친절, 선의
진주 PEARL
JUNE 순결한 매력과 건강함의 상징
진주는 순결한 매력, 건강, 젊음과 부귀를 상징한다. 아주 오래전부터 아름답고 신비한 보석으로 여겨져, ‘인어의 눈물’ 혹은 ‘달의 눈물(月淚)’, ‘바다의 눈물’ 등으로 불리기도 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진주를 사랑과 쾌락, 상냥함의 상징으로 보았는데,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거품에서 탄생할 때, 떨어진 물방울이 진주가 되었다는 설도 있다.
의미# 순결, 청순, 사랑의 예감, 매력, 부귀, 건강, 젊음
루비 RUBY
JULY 변하지 않는 마음과 명예를 상징
루비의 어원은 ‘빨갛다’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루브램(Rubrum)’에서 유래되었다. 열정적인 사랑, 화해를 시켜주는 힘, 평화, 용기를 상징한다. 루비는 아주 오래전부터 태양을 상징하는 신비한 돌로 여겨졌는데, 특유의 붉은빛이 타오르는 불꽃과 태양을 연상시켰기 때문이다. 고대 사람들은 불사조가 보석으로 다시 태어난 것이 루비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같은 이유로 로마 사람들은 루비를 ‘타는 석탄’이라고 불렀다.
의미# 깊은 애정, 정열, 마음의 평화, 용기, 정의, 자유, 승리
페리도트 PERIDOT
AUGUST 부부간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상징
페리도트는 부부간의 행복과 지혜, 친구와의 화합을 상징하는 보석이다. 일반적으로 맑은 연둣빛을 띠고 있으며, 짙은 올리브색일수록 가치가 높다. 어두운 달빛 아래에서도 빛을 잃지 않으며, 마치 에메랄드 같아 보인다 해서 ‘이브닝 에메랄드’라고도 불린다. 태양이 인간에게 보내준 돌이라 여겨 사람들이 근심과 걱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부적으로 몸에 지녔다고 한다.
의미#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 지혜, 혁명, 성실, 희망
사파이어 SAPPHIRE
SEPTEMBER 하늘을 닮아 맑고 푸르른 보석
진실과 정직, 성실을 상징하는 보석, 사파이어. 가을 하늘을 연상시키는 맑고 푸른색이 대표적이지만, 성분에 따라 노란색이나 분홍빛의 사파이어도 있다. ‘파랑’, 혹은 ‘푸르다’를 뜻하는 라틴어 ‘Sapphirus’에서 유래되었는데, 왕의 권위를 잘 나타내 준다고 하여 왕족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투명한 푸른 빛깔로 인해 오랫동안 하늘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여겨져 사파이어를 ‘천체와 같은 투명함’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의미# 진리, 덕망, 자애, 진실, 정직, 성실, 치유, 평화
오팔 OPAL
OCTOBER 신비로운 힘이 가득한 귀한 보석
오팔은 희망과 청순, 신과 사람의 사랑을 상징하는 보석이다. 대개 투명하며 무지개처럼 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것만을 보석으로 친다. 오팔의 어원은 그리스어인 ‘오팔리오스(Opallios)’라는 단어로, ‘귀한 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신비로운 힘을 가진 보석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왔는데, 로마에서는 오팔을 힘의 상징으로 여겼으며, 그리스에서는 미래를 예지할 수 있는 보석으로 생각했다.
의미# 희망, 청순, 순결, 변덕, 직감, 행운, 보호
토파즈 TOPAZ
NOVEMBER 생명과 건강, 아름다움을 부탁해!
토파즈는 우정과 인내, 결백한 마음과 부활을 상징하는 보석이다. 토파즈라는 이름은 ‘불’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타파스’ 혹은 ‘찾아다니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토파지오스(Topazios)’에서 유래했다. 토파지오스는 홍해에 있는 섬의 이름으로, 고대에 토파즈가 산출되던 지역이기도 하다.
가만히 보고 있으면, 특유의 맑고 깊은 색이 눈동자를 연상시켜 호랑이의 눈빛, 공작의 눈빛, 성난 고양이의 눈빛 등에 비유되기도 한다.
의미# 우정, 건강, 희망, 인내, 충실, 결백, 부활
터키석 TURQUOISE
DECEMBER 신으로 받은 신성한 보석
성공과 승리, 지혜를 상징하는 보석 터키석은 오래전부터 행운을 가져다주고 액운을 막아주는 신성한 돌로 여겨졌다.
터키석은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보석 중 하나기도 한데, 기원전 5,000년 전 이집트 여왕 미라의 팔목에서 터키석과 금의 주물로 만든 팔찌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처럼 터키석을 착용한 사람에게는 불행을 예방해 주고, 행복과 성공을 가져다준다고 여겨진다.
의미# 성공, 승리, 힘, 지혜, 건강, 행운, 용기, 의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