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 남동공단비전지점

    닮은 듯 다른 두 지점의
    금융 이야기

    • 박혜원
    • 사진 김범기, 한유리
  • 인천 관내에 한 가족이었다가 기업고객 수, 거래량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분리된 두 지점이 있다. 지점의 위치는 달라졌지만, 인천남동공단의 기업금융을 지원한다는 공통된 목적으로 나날이 몸집을 키우고 있는 두 가족을 만났다.
남동공단
비전지점
첫인상을 성과로 연결하는 법칙, 남동공단비전지점

은행도 첫인상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남동공단비전지점은 첫인상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넓고 쾌적한 실내 환경, 세련된 인테리어가 고객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며, 그렇게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직원들과 고객들이 두터운 신뢰를 형성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남동 IC 근처의 신축 건물로 이전한 비전지점은 남동공단 초입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편리한 것이 특징이며, 오랫동안 거래하면서 성장한 규모가 큰 기업들을 주 고객층으로 두고 있으면서도 인근 기업에 근무하는 일반 개인 고객도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는 지점으로 두루 사랑받고 있다.
더불어 영업점 내에 비전지점과 비전기업성장지점이 함께 근무하며 남동공단 내에 소재한 지리적 장점을 살려 보다 적극적인 기업금융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비전지점은 2020년 전국 영업점 중 기업에 대한 대출을 가장 많이 지원한 영업점에 이름을 올렸다.
비전지점 양희종 지점장은 “평소 기존 거래처를 밀착관리하며 유망 고객을 발굴하고 성장시켜왔기에 고객과의 유대관계가 두터운 것이 비전지점의 장점입니다. 감사하게도 기업과 함께 Win-Win 하려는 우리 지점의 마음가짐을 고객분들이 알아주시어 고맙고, 이를 바탕으로 오랜 기간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아무리 첫인상이 좋아도 고객관리에 소홀하다면 고객과의 관계가 달라지기 마련인데, 비전지점은 이를 정확히 알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였다. 찾아가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책을 제공하려는 의지로 점주권 공단 내 점유비 확대를 위해 시설자금 전략상품을 적극 활용하고, 보증기관과 전략적 제휴, MGM(Member Get Member) 마케팅 등 이미 널리 알려졌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았던 마케팅에 집중해 온 결과, 5월 말 기준 총 여신 487억 원 순증, 창업기업대출 426억 원 순증, (기업)핵심예금 250억 원 순증이라는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이 밖에도 비전지점은 직원들의 실질적 역량 강화에도 힘쓴다.
양 지점장은 “사이버연수원 등 직원들이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는 여지는 많은 것이 사실인데, 실제 활용은 또 다르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비전지점은 평소 업무, 마케팅 사례, 성과를 정기적으로 정리하여 직원들에게 전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동기를 유발하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비전지점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기존 강점인 기업금융 지원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개인 고객 기반 확충에 주력하여 여신 및 수신의 균형, 기업과 개인의 균형, 특정 고객에 대한 여수신 쏠림 현상 완화에 힘쓰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기업금융에 힘쓰겠습니다.”

  • Q. 영업점의 발전을 위해 강조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비전지점 양희종 지점장
    지점장으로서 제 자신이 지키고자 하는 마음자세는 솔선수범과 정도 경영입니다. 영업활동에 있어서는 직원들보다 좀 더 많이 움직이고, 행동함에 있어서는 항상 정도를 걸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에게는 믿음과 화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직원들 간에 서로 믿고 화합 한다면 행복한 직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 Q. 비전기업성장지점이 중점을 두고 추천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비전기업성장지점 박재술 지점장
    비전기업성장지점은 중소기업 지원과 신규 업체 발굴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점인 비전지점과도 밀접하게 협업하여 최고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고객과 영업점 직원 모두에게 행복한 경험을 선물하고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다섯 글자로 말해요!
IBK기업은행 비전지점은
○○○○○이다.

남동공단 비전지점 양희종 지점장 인천의보석 김인원 부지점장 행복발전소 이창호 부지점장 나의 찐사랑 유종하 차장 인천의 심장 이금심 과장 15 무지개 강규원 과장 나의 자부심 김희진 과장 우리의희망 감승훈 과장 고객 바라기 최재희 대리 희망충전소 소선아 대리 인천 no.1 송다희 계장 인천의날개 남현우 cs매니저 맛남의 광장 남동공단 비전기업 성장지점 박재술 지점장 오고싶은 곳 조현숙 부지점장 기업의우산 김주희 과장 중기의방탄 이상엽 대리 저스트두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