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 공간을 특별하게 하는
    소품 인테리어

    • 편집실
  • 당신이 가진 주변 소품들을 200% 활용하여 보다 감각적인 나만의 공간을 완성해 보자. 그림 거는 방법부터, 수집품을 진열하는 방법까지 인테리어의 원리를 조금만 알아도 훨씬 드라마틱한 공간이 탄생한다.
그림 벽에 걸기

그림은 거는 방법에 따라 공간의 분위기를 좌지우지하는데, 무게감 있는 유화, 섬세한 수채화, 판화, 드로잉, 스케치 등 종류에 따라 이를 벽의 공간에 알맞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명이 없어 너무 어두운 공간이나 물이 튀어 그림이 오염될 수 있는 곳, 열기로 그림이 손상될수 있는 TV 위쪽은 피하는 것이 좋다.
테이블이나 의자 근처로 시선이 머무르는 곳, 잘 정돈된 캐비닛 위, TV 반대편 소파 위처럼 그림좌·우, 위쪽이 탁 트인 공간이 그림을 배치하기 좋다.
그림과 공간의 컬러도 고려해야 한다. 어떤 그림이든지 벽지와 가구의 컬러 매칭은 기본 중의기본이다.
그림에도 어울리는 공간이 있다. 풍경화나 추상화는 온 가족이 모이는 장소인 거실에, 꽃, 음식등의 정물화는 다이닝룸에 거는 것이 적합하다. 창의력이 돋보이는 상상화나 동물화는 유쾌함과 사랑스러움, 긍정적인 기운을 북돋아 주기에 현관이나 서재, 아이 방이 잘 어울린다.
그림을 꼭 벽에 걸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버리도록 하자. 큰 사이즈의 그림을 벽에 살짝 기대놓으면 인테리어 소품의 효과도 낼 수 있고, 벽이나 선반 위에 놓아두고 다양한 소품과 매칭하면 더욱 분위기 있는 인테리어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공간에 어울리는 조명 사용하기

조명은 해가 진 후에는 집 안을 아늑하게 혹은 분위기 있게 바꿔주고, 낮에는 조명 그 자체의 디자인으로 하나의 소품이 되기도 한다. 조명들은 공간에 따라 용도와 역할에 맞게 선택하고, 공간의 인테리어 분위기에 따라서도 디자인을 다르게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거실은 밝은 조명을 설치하여 어두운 곳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고 밝기가 밝고 디자인이 독특한것을 설치해 거실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고, 화사하게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욕실은 높은 습도를 고려하여 방습 처리된 백열전구 등의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난색 계열보다는 환한 계열의 조명 선택을 추천한다. 그리고 몸을 씻고 단장하는 공간인 만큼, 다른 공간보다는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욕조 부근에 은은한 조명을 설치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도움 된다.
침실은 은은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구가 그대로 드러나는 밝은 조명보다는 갓이 불투명해 은은하게 비추는 광도가 낮은 조명이 어울린다. 또한 공간의 구성에 따라 스탠드, 벽 조명 등을 활용하면 더욱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주방은 단정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의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주방의 포인트 컬러에 따라이에 어울리는 조명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주방의 벽지, 소품 컬러와 조명 컬러를 맞춰설치하면 보다 단정하고 통일감 있는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다.

수집품으로 인테리어 하기

좋아하는 물건을 수집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의 고민 중 하나는 수집은 좋지만 정리는 어렵다는 것. 좋아하는 물건을 모으다 보니, 집은 인테리어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지저분해진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집품이 무엇보다 멋진 공간을 완성해 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물건들로 꾸민 가치 있는 나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수집품의 종류에 따라서 진열대, 선반, 컨테이너, 테이블 등 수납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우선이다.
수집품이지만 사이즈가 크고 실생활에서도 사용하는 물건이라면 선반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컵, 그릇, 화분 등을 유용하면서도 정돈된 느낌으로 정리할 수 있다.
기념품, 액세서리, 피규어 등 보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운 수집품들을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면 너무 아깝다. 이럴 경우, 사방이 투명하게 보이는 투명 컨테이너를 이용해보자. 컨테이너 안의 수집품들이 더욱 가치 있어 보이는 것은 물론 나만의 독특한 공간을 완성해주는 역할도 한다.
진열장에 진열할 때 색상에 따라 수집품을 분류하고 집 안의 인테리어와 어우러지도록 배치한다면 인테리어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